네트워크 마케팅이 나쁜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하기야 그렇게 보이기도 할 만큼 조급함을 가지고 대박 신화를 이야기하며 잘못된 방법으로 사업을 진행하며 많은 피해자를 만들어낸 사례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다 보니 사회가 네트워크 마케팅을 바라보는 시각이 곱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네트워크 마케팅은 그저 비즈니스 모델의 하나이고 이익을 분배하는 계산 공식에 불과합니다. 그것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생명을 가진 유기체가 아니기에 스스로 성공자를 만들 수도 없고 피해자를 만들 수도 없습니다. 스스로 고객을 만들거나 리쿠르팅을 할 수도 없습니다.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입니다.
결국 모든 것은 사람에 의해 결정 납니다. 칼이라는 도구가 요리사의 손에 있느냐 강도의 손에 있느냐의 차이가 결과의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처럼 네트워크 마케팅이라는 도구가 어떤 사람에 의해 활용되느냐에 따라 다른 결과가 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 그것을 도구로 활용하는 사람의 의도가 중요합니다. 이기적인 의도를 가진 사람에 의해 잘못 운영되어져 피해자도 나오고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람을 세우는 아름다운 의도를 가진 사람에게 활용되어 가치가 있는 열매로 연결되기도 합니다.
그러니 네트워크 마케팅을 욕하지는 마십시오. 그저 그 툴을 가지고 이기적 의도로 활용한 사람 때문에 생기는 결과일 뿐입니다. 네트워크 마케팅이 나쁜 것이 아니라 이기적 의도를 가졌던 사람들이 나빴던 것입니다. 네트워크 마케팅이라는 툴이 나빳던 것이 아니라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의 의도가 나빴다는 것입니다.
툴과 그 툴을 사용하는 사람을 구분하여 분석하는 인지능력을 당신은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이야기를 편하게 해보는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