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4. 매주 반복되는 미팅참석은 괜한 시간 낭비가 아닌가요?

그동안은 코로나 때문에 주로 오프라인 미팅으로 하다가 2개월전부터 소그룹으로 사무실 미팅이 생겼습니다.  그런데 매번 같거나 비슷한 내용이라 이미 아는 내용이고 별로 도움도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초대한 사람이 없는데도 참가해야 하는 건지?  괜한 시간 낭비하는 것 같은 생각만 듭니다.  그래서 주변에 물어보니 어떤 분은 그건 그냥 묶어 두기 위한 것이니 시간 낭비하지 말라고 하고 어떤 분은 그래도 성공하려면 참가하라고 합니다.  마스터 님의 조언을 구합니다.

A.

우선적으로 때로는 묶어 두기 위한 방법, 매출을 유지하거나 더 일으키기 위한 방법이라는 등의 많은 부정적 뉘앙스를 가지고 이야기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것 먼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매주 미팅을 진행하는 것은 추천인과 리더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진행하고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아젠다이고 프로그램입니다.  만약 추천인/리더가 그것도 하지 않는다면 그 사람들을 어찌 믿고 따라갈 수 있겠습니까?  성공하고 싶다고 했고, 성공하고 싶어서 함께 하고 초대하는 분들에게 지속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하고, 전달하고, 훈련하는 것은 추천인과 리더들의 책임입니다.  그것을 나름의 최선으로 하고자 하고 또 하고 있는 분들에게 부정적인 잣대를 들이대는 것은 그리 공평하거나 정당한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왕이면 좀 더 도전적이 되면 어떨까요?  그 시간을 자신의 발전을 위해 사용하는 겁니다.  그 시간에 능동적으로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발표도 하십시오.  참석하는 분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십시오.  만약 새로운 분이 참석하면 아이스브레이킹 연습의 장으로 활용하십시오.  참석한 파트너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경청과 배울 것을 찾는 기회와 훈련의 장을 만드십시오.  혹시 좀 까다로운 분이 있습니까?  그런 분이 있다면 그 미팅은 정말 좋은 대인관계 훈련의 장이 될 수도 있습니다.  미팅을 주최하는 분에게 직접 발표할 수 있는 기회도 달라고 하십시오.  그러한 도전적인 모습을 만들어가고 훈련할 수 있는 정말 좋은 기회가 그렇게 매주 주어지고 있는데 그것을 활용하는 현명함을 발휘하십시오.  정말로 다양한 경험이 가능하고 훈련이 가능한 시간이 바로 그 작은 모임에서 주어집니다.  물론 그것은 당신이 얼마나 도전적인가에 따라 레벨이 다를 것입니다.  그리고 그 레벨이 성공의 속도 또한 결정지을 것입니다.

같은 내용의 반복인 것을 감사하십시오.  만약 주최자/리더가 매주 매번 다른 내용을 가지고 진행한다며 그 주최자/리더는 똑똑해 보이고 멋져 보일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그저 재미있고 신날지 모릅니다.  하지만 그러한 환경이라면 당신은 그냥 박수부대로 전락하게 되고 전문가가 절대될 수 없을 것입니다.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듣고, 자신이 발표도 해보고 하는 과정속에서 당신은 전문가가 되어갈 것입니다.  손흥민 선수가 만약 매일 반복되는 공차는 행동을 지겨워 한다면 아마도 그는 축구계에서 빠르게 사라져 버릴 것입니다.  전문가가 된다는 것, 프로가 된다는 것은 바로 그 반복을 통해서만 가능한 것입니다.  그러니 반복되는 내용을 타박하지 말고 자신이 나서서 발표도 하고 녹음해서 들어도 보고, 그것을 튜닝도 하면서 빨리 그 미팅을 이끌어 가는 핵심 멤버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아마 빠른 시간에 리더가 되어져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Give”의 자세로 참석하기를 권합니다.  왜 무엇을 꼭 얻어야 한다는 “Take”의 관점에서 보아야 할까요?  나에게 재미가 있어야 하고, 나에게 도움이 되어야 하고 등과 같은 “Take”의 관점이 아니라 “Give”의 관점에서 참석하면 어떨까요?  참석하는 분들을 먼저 친절하게 맞이하고, 커피를 제공 한다거나, 미소로 분위기를 만드는 Maker의 역할, 이왕이면 앞자리에 앉아 필기도 하고 고개를 끄덕거리기도 하고 발표도 하는 솔선수범의 역할을 제공하면 어떨까요?  만약 그러한 모습을 의도적으로 훈련하며 내면의 성장과 습관의 성장을 추구한다면 결국에는 당신이 성공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그러니 이왕이면 모든 미팅을 “GIVE”의 자세로 참석하십시오. 수많은 리더들처럼 당신도 그 과정속에서 리더로 성장할 것입니다.  자신의 감정이 아니라 그렇게 팔로워십을 통해 리더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원하는 꿈에 “적극적 +”가 되지 않는 것을 할 것이라면 무조건 미팅에 참석해라!

제임스 장

마지막으로 그 시간에 별로 생산적이지 못한 일을 할 거라면 차라리 미팅에 무조건 참석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 경험상 노파심에 하는 이야기인 것 같기도 합니다.  미팅에 참석하지 않던 파트너들을 보면 많은 경우 그리 생산적이지 못한 것에 시간을 낭비하고 있었습니다.  TV를 보거나, 누군가와 수다를 떨거나, 낮잠을 잤거나, 취미 생활에 빠져 있었거나 등의 꼭 그 시간에 하지 않아도 되는 것들이었습니다.  즉 원하는 꿈에 “적극적 +”가 되지 않는 것을 할 것이라면 무조건 미팅에 참석하라는 겁니다.  종합예술이라고 불리는 네트워크 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다양하고 많은 훈련의 기회를 놓치지 말라는 것입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네 가지 (도전적이며 반복을 통해 전문가가 되는 것, 그리고 “give”의 자세로 참석하는 것과 시간의 효율성) 모두는 자세를 의미합니다.  즉 미팅 참석이라는 행위보다 중요한 “어떤 자세로 참석할 것인가?”라는 자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 본질적 문제를 인지하지 못하여 실패하고 있습니다.  행위 자체가 아니라 그 행위를 받치고 있어야 하는 자세의 본질에 대한 생각이 없거나 약하기 때문에 실패한다는 것입니다.  

“Attitude is Everything!” 이라는 말을 아실 겁니다. 그 뜻의 깊이를 모르는 사람처럼 행동하지 말고, 필요한 행위의 가치와 효율성을 높이는 필요한 자세를 알아보고 이해하고 실천하여 더 나은 성공자의 모습을 만들어 가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생각을 정리하는데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래 두개의 링크를 통해 관련 글/동영상도 참조하시면 좋겠습니다.


  • 저에게 보내주신 질문과 저의 답을 공유하는 곳입니다.
  • 처한 상황의 특수성이 있을 수 있기에 보편 타당성의 범주안에서만 답을 하고자 하였음을 이해 바랍니다.
  • 질문 시 공유 금지 요청을 하신 분의 질문은 이곳에 공유되지 않습니다.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만들기

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