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7. 네트워크 마케팅은 관계 사업이라고 합니다.  그럼 그 출발점은 어디입니까?

네트워크 마케팅은 관계 사업이라고 합니다.  그 개념이 너무 광범위해서 그런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당연히 사람들을 만나니 관계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 생각은 하지만 그럼 그 관계는 어떤 관계를 말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업적 관계로만 생각하기도 그렇고, 인간 관계적으로 생각하기에는 사업이 아닌 것 같고…  네트워크 마케팅은 관계 사업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정의하고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그 관계를 잘 만들어가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A.

네트워크 마케팅은 관계 사업이라는 말은 맞는 말입니다.  그리고 그 출발점은 바로 친절이 되어야 합니다.

사전마다 조금씩 다르게 그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위키백과에서의 정의가 잘 된 정의라 여겨집니다.  위키백과는 “친절(親切)은 윤리적 특성, 유쾌한 기질,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로 표시되는 행동이다.”라고 정의하며 “특성과 기질이라는 내면적 내용”과 “관심과 배려라는 외면적”인 부분에서 드러나는 내용 그리고 그것을 “행동이라는 트리거”까지 제시하고 있음이 좋기 때문입니다.  흔히 말하는 내숭처럼 외면적으로만 드러나는 상냥하고 부드러움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에서부터 시작되는 진실한 상냥함과 부드러움을 포함한 총체적 개념을 “친절”이라고 정의하는 것입니다.

내숭이나 가식이 아닌 진정한 친절로 관계를 만들어 나가십시오.  그것이 네트워크 마케팅에서 성공하는, 관계 사업에서 성공하는 비결입니다.

첫째는 윤리적이며 유쾌한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바로 이것의 진정한 사람의 내면에 차여져 있는 특성과 기질일 것입니다.  이것은 진실과 가치를 기반으로 하는 관계 형성의 핵심 기초 요소이기도 합니다.  같은 이유로 친절의 내면을 정립하여 가식이거나 내숭이 아닌 진실한 친절을 통한 관계 형성과 발전의 힘을 제공할 것입니다.

상상해 보십시오.  윤리적이지 못한 사람이 베푸는 친절을 친절이라고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또한 유쾌하지 못한 사람에게서 친절은 기대조차 할 수 있을까요?  이처럼 친절은 윤리적이며 유쾌한 사람에게서나 보일 수 있는 아름다운 행위가 될 것입니다.

둘째로 친절은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행동으로 보여지는 것이다” 라고 정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 즉 이기심이 아니라 상대를 위한 마음이 행동을 통해 표현되어진다는 것입니다.  즉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행해지는 가식적인 친절, 인정받기 위해 보여지는 내숭과 같은 친절이 아니라 대상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중심으로 표현되는 행동을 말합니다.

제품 하나 더 전달하고자, 회원 하나 더 만들고자, 프로모션에 합격하기 위해서, 자신의 승급과 수입을 위해서 가식적으로 하는 친절이 아니라 진정으로 상대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중심으로 한 관계형성에 성공해야 합니다. 그것에 성공하면 네트워킹이 되어지는 것입니다.  그것이 되면 마케팅 또한 자연스러운 물흐름과 같은 것입니다.

네트워크 마케팅은 가능한 많은 사람들과 가치를 공유하며 수입이 되는 작은 일들을 함께하는 공동체를 만드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네트워크 마케팅은 관계사업이라고 합니다.  바로 그 관계의 출발점은 가식이나 내숭이 아닌 친절에서 시작됩니다.  윤리적이며 유쾌한 사람이 되어 만나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그들을 배려함으로 관계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정말 좋은 사업을 행복하게 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 사람들이 많아진다면 네트워크 마케팅도 좋은 문화를 가진 좋은 사업이 될 것입니다.  더 나아가 좀 크게 본다면, 그렇게 친절한 사람들이 많아진다면 우리 사회 또한 더욱 살기 좋은 사회가 될 것입니다.  바로 그렇게 네트워크 마케팅은 사회적 변화에도 좋은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좋은 사업인 것입니다.


  • 저에게 보내주신 질문과 저의 답을 공유하는 곳입니다.
  • 처한 상황의 특수성이 있을 수 있기에 보편 타당성의 범주안에서만 답을 하고자 하였음을 이해 바랍니다.
  • 질문 시 공유 금지 요청을 하신 분의 질문은 이곳에 공유되지 않습니다.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만들기

위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