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특정 신앙을 요구하지 않지만…

네트워크 마케팅은 사업이다.  특정 종교도 아니고 정치 집단도 아니다.  유통을 근간으로 하여 소비자들을 모으고 그들을 우량 고객으로, 그리고 더 나아가 충성 고객을 만들어 나가는 소비자 유통 사업인 것이다.  최소한 그것이 시작이었고 그 개념을 중심으로 지난 50여년간 성장하여 200조원대의 글로벌 업계로 성장을 해 왔고 또 성장하고 있다.  그렇게 시작하여 이제는 통신과 기타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고, 플랫폼을 활용하여 다양한 기업의 다양한 제품과 상품, 유형과 무형의 상품을 제공하기도 한다.  다루는 제품이나 상품이 무엇이던 네트워크 마케팅의 핵심은 소비자/고객들을 멤버라는 공동체안에 모으고 그들을 우량 멤버로, 더 나아가 충성 멤버로 성장시켜 나간다는 관점에서 네트워크 마케팅의 핵심 구조적 개념은 바뀌지 않았다. 

많은 경우 기업의 문화는 창업자의 가치관과 철학에 따라 결정되기도 하고 때로는 그것이 종교적인 색채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물론 있다.  하지만 사회적 가치 창출과 이윤 창출이라는 기업의 본질적 특성 상 그 어느 기업도 특정 종교를 강요하거나 요구하지는 않는다.  특히나 다양한 종류의 사람들에게 다가가야 하는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특성상 만약 특정 종교를 강요하거나 요구한다면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으로서의 정체성과 투명성 또한 잃어버리게 되기에 된다.  그러다 보니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일수록 특정 종교를 강요하거나 요구하는 경우는 정말 드물다.  물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 분담의 방법이나 기여의 방법 선택은 창업자나 기업가의 종교와 연결될 수 있다.  하지만 그것 또한 속한 소비자나 사업자들에게 강요할 수 있는 부분이 절대 아닌 것이다. 

다수의 사람들과 공유와 합의가 가능하고 공동의 가치로 인정받을 만한 내용의 가치관과 신념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아무리 네트워크 마케팅이 특정 종교를 강요하거나 요구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네트워크 마케팅을 사업으로 하고, 조직을 이끄는 리더가 되고, 성공자의 자리에 오르는 사람은 최소한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은 있어야 한다.  그것이 종교적 배경에서 나올 수도 있고 인문학적 배경에서 나올 수도 있다.  그 배경이 무엇이던 간에 다수의 사람들과 공유와 합의가 가능하고 공동의 가치로 인정받을 만한 내용의 가치관과 신념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이에게는 좌우명이 될 수도 있다.  어떤 이에게는 그것이 인생 단어가 되기도 한다.  어떤 이는 비전과 사명, 또는 가치 선언문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나는 “보탬”이라는 인생 단어를 가지고 살아간다.  건강, 재정, 관리의 변화와 발전을 간절히 원하는 분들에게 “보탬”이 되겠다는 나의 가치관이고 삶의 철학이다.  그것이 나의 생각의 기준이 되기도 하고 판단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한마디로 그것에 도움이 되면 하고, 도움이 되지 않으면 하지 않는다 라는 기준에서 생각과 말, 그리고 행동을 하려고 노력하고 또 훈련하고 있다.  예전에 만난 어떤 분은 “자유”를 인생단어로 가지고 살아간다.  “가족”이라는 단어를 가슴에 품거나 “자녀”라는 단어를 가슴에 품고 그들에게 좀 더 좋은 환경과 미래를 만들어 주겠다는 가치와 그들에게 자랑스러운 가족의 일원이 되겠다는 신념을 가지고 살아가기도 한다.  어떤 분은 “환경” 단어속에서 가치관과 신념을 찾아 그 안에서 인생을 바치는 사람도 있다.  그것이 무엇이던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은 삶의 동력이 되고, 방향성이 되고, 선택과 판단의 기준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가치관과 신념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없다면 목표 없이 떠돌며 표류하는 배와 같은 인생이 되고 만다.  특히나 1%씩의 100명을 모으는 네트워크 마케팅에서는 더욱 필요한 것이 가치관과 신념이다.  좋은 게 좋은 거다! 라는 자세로 성공적인 조직 운영은 되지 않기 때문이다.  조직은 원리와 원칙이 있어야 하고 기준과 문화가 있어야 하고 그것들은 리더의 가치관과 신념의 지배를 받게 된다.  즉 리더의 가치관과 신념은 리더십과 리더십 스타일에 영향을 끼치고, 그것에 의해 조직의 문화와 시스템의 방향성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리더의 가치관과 신념은 리더십과 리더십 스타일에 영향을 끼치고, 그것에 의해 조직의 문화와 시스템의 방향성이 결정된다.

네트워크 마케팅에서 좋은 리더가 되고, 선한 영향력의 리더가 되고자 한다면 특정 종교는 없더라도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은 반드시 있어야 한다.  멈춤의 시간을 가지고 그 점을 꼭 점검해 보기 바란다.  그리고 자신의 생각, 말, 행동, 소통하는 방법 등의 모든 것들이 그 가치관과 신념에 맞추어 잘 정열 되어져 있는지 또한 반드시 점검해 보아야 한다.  그러한 과정 속에서 일관성 있는 리더가 되고, 신뢰가 가는 리더가 된다.  그리고 더 나아가 덕이 되는 리더, 가치를 제공하는 리더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네트워크 마케팅이 특정 신앙이나 종교를 요구하지는 않지만 성공하는 리더로서의 성장은 올바른 가치관과 신념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꼭 기억했으면 좋겠다.  리더십의 출발점은 그렇게 내면에서 시작되는 것이고, 올바른 가치관과 신념을 가진 사람이라는 것은 네트워크 마케팅에서 리더로서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사람이라는 것이기 때문이다.

생각해 보라!  자신의 삶을 살면서 올바른 가치관과 신념이 없는 사람을 리더로 따라가고 싶은가?  거의 100%의 확률로 아니라는 대답들을 할 것이다.  특정 신앙은 아니더라도 “올바른 가치관과 신념”을 가진 좋은 리더들이 대한민국 네트워크 마케팅 업계안에 더욱 많아지면 좋겠다.


댓글 남기기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만들기

위로 ↑